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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 Education/IB 수업 준비 부터 실천까지

[IB수업] POI(Program of Inquiry) 만드는 과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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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

 

 

 

지난 글에 이어 IB수업을 위해 가장 먼저 작업해야 하는 POI(Program of Inquiry)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항목들의 순서를 조금 바꿔서 얘기할게요.

 

* 저는 IB교사 전문가 과정을 거쳤다거나 그런 게 아니고 인증학교의 일반 교사로서 

제가 알아가고 실천했던 내용들을 아주 사적인 문장으로 전달하는 글이라는 걸 꼭 기억해 주세요.

 

 

 

 

 

1. 초학문적 주제 

 

'초학문적'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학문의 경계를 뛰어넘는 주제를 말합니다.

IB에선 다음 6개의 초학문적 주제를 다뤄요. 

 

1) 우리는 누구인가

2) 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3)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4)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5)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6) 우리 모두의 지구

 

일 년 동안 6개의 주제를 모두 다뤄야 하며 각 주제를 선택함에 있어 순서나 위계는 없습니다.

 

초학문적 주제에 대한 걸 배웠을 때 가장 처음에 든 생각이 매우 '철학적'인 이야기들이란 생각이었어요.

아이들도 자신의 철학이 있어야만 초학문적 주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고

교사도 학교도 확고한 철학이 있어야만 이것들을 다룰 수 있겠다 싶었어요.

 

책 읽는 걸 즐겨하는 사람 찾기가 힘든 요즘 초학문적 주제를 통해 

자신의 철학을 갖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2. 학습자상(Learner Profile)

 

IB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어떤 사람이 되길 바란다는 목표가 있어요.

그게 표 안에 있는 학습자상(Learner Profile)입니다.

 

 

 

 

IB가 제시하는 학습자상은 다음과 같아요.

 

1) 탐구하는 사람

2)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 

3) 사고하는 사람 

4) 소통하는 사람

5) 원칙을 추구하는 사람 

6)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7) 배려하는 사람

8) 도전하는 사람

9) 균형 잡힌 사람

10) 성찰하는 사람

 

일 년 동안 열 개의 학습자상을 골고루 목표 삼아 탐구수업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IB학습자상이라고 검색하면 많은 자료들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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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TL(Approches  to Learning)

 

 

 

structural-learning.com

 

 

 

ATL이란 탐구학습을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탐구활동마다 다음 다섯 개의 기능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을 선택해서 사용해요.

 

1) 사고기능

2) 자기 관리 기능

3) 대인관계 기능

4) 의사소통 기능

5) 조사기능

 

이름만 명시해서 꽤 간단해 보이지만 각 기능들에 대한 나이대에 맞는 구체적 내용들이 제시되고

다섯 개의 기능들 하위 기능도 무수히 많이 제시된답니다.

이미지에 나온 내용은 1/10도 되지 않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방대한 양으로 안내되지요.

공부하지 않고서는 저것들을 수업에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어요.

 

 

 

4. 핵심개념(Key Concept)

 

structural-learning.com

 

 

 

어떤 주제를 탐구할 때 접근 방법은 굉장히 많을 수 있어요.

수업 중에 그 모든 방법을 탐구할 수 없기 때문에 핵심개념을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1) 형태

2) 기능

3) 원인

4) 변화

5) 연결

6) 관점

7) 책임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초학문적 주제를 탐구한다고 할 때 위에 제시한 

7가지 핵심개념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서 접근하는 거예요.

 

아주아주아주 단순하게 말하자면,

우리는 누구인가를 '원인'이라는 핵심개념으로 접근하는 수업은

우리의 현재 모습, 성격 등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가는 식으로 탐구과정이 진행되는 거예요.

 

 

오늘은 초학문적 주제, 학습자상, ATL, 핵심개념 네 가지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나열해 봤습니다.

전문가도 아닌데 이론적인 설명하는 것 피하고 싶지만

결국 제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들이라...^^;;

 

다음 글에선 이것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POI를 만들었는지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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