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 Education/Music-edu

[즐거운 음악수업] 6학년_리로이앤더슨_고장난시계

728x90

2016.10.12 공개수업

 

 

미래앤/ 7. 함께하는 우리 / 리로이앤더슨 / 고장난 시계

 

 

 

 

개인적으로 모든 아이들이 즐겁게 음악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선율악기보다 리듬악기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원래 교과 내용은 리코더같은 선율악기로 연주해보는 단원이었지만 리코더와 담쌓고 있는 남학생들이 두 명 정도 있어서 과감히 선율악기를 버리기로했다.

 

연주음원을 들으면서 자신들이 리듬악기로 반주를 만들어 연주하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수업을 준비했다.

 

 

 

 

 

'헨리'가 연주하는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cubgsNu0pk

 

표정이 풍부한 연예인이라 수업자료로 쓰기에 딱 좋은 영상이었다.

원제 맞추기도 6학년 영어실력 + 몇 차시 전에 싱코페이션에 대해 배웠던 터라 답을 이끌어내기 쉬웠고

이 영상엔 헨리의 얼굴만 나오지만, 효과음악기의 사용이 매우 풍부해서 리듬반주를 만들어야하는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참고자료였다.

 

두 번째 감상할 때의 집중도에 매우 놀람.

 

 

공개수업 장면 사진

 

1. 헨리가 연주하는 동영상으로 감상 후 효과음 악기에 대한 설명

 

(테이블에 마련된 악기는 십 몇 년간 조금씩 모아온 내 소중한 보물들이다.)

 

 

 

 

 

2. 헨리의 동영상 두 번째 감상하면서 설명 들었던 효과음악기 소리, 싱코페이션 부분 찾아보기

 

 

 

 

 

 

영상 없고 리듬악기 소리가 잘 들리는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rpdQngwk2g

 

 

모둠 친구들끼리 상의해서 악기를 선택하는 동안 움직이는 모습이 없는 소리위주의 연주영상을 들려주었다.

음악이 들려야 반주 만드는 연습을 할테니..

 

하지만 리듬악기다보니 악기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 악기 소리가 다 섞여서 매우 요란한 연출.. 틀어준 음악이 들리지 않아 몇 번 정지했다가 다시 진행하는 식으로 아이들을 진정시켰다.

 

 

모둠별 발표는 시간 부족으로 자원하는 모둠 한 팀과, 추천받은 모둠 한 팀 이렇게 발표를 했다.

 

 

 

 

* 반성 : 리듬 반주이기 때문에 너무 큰 소리가 나지 않게 하면 좋겠다고 말하자 아이들이 너무 소심해져서 모둠 발표할 때 아쉬움이 컸다.  다음엔 그런 소리 하지 말고 편하게 연주해보게 해야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