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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 Education/Music-edu

[감상수업]_ #3 국악 감상 어떻게 하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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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과 모임 선생님들과

리스닝 맵을 활용한 시각적 감상 수업을 연구하다 보니

서양음악 쪽으로 치우치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럼 전통음악 쪽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리스닝 맵을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까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국방부 전통악대

2018 핀란드 하미나 군악축제

다큐 공감 268회_청년, 북을 높이 울려라 (2018.09.29)

대취타 및 전통악대 공연

 

이 방송 장면 중 

공연 영상만 분리해 대취타 수업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서양 음악에서 리스닝 맵은

음악 요소의 시각화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되는데

전통 음악으로 가져오니

뭔가 막히는 기분이 들더군요.

 

그래서 한양대 음대 국악과 출신 선배, 동기들에게

전화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온라인 음악수업 - 작은별 변주곡

 

음악교과 모임 감상팀

첫 번째 결과물인 작은 별 변주곡이에요.

 

우리 음악 한 배의 느낌을 

이 수업자료처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표현할 수 있을까 질문했더니

어려울 것 같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제가 고민스러워하던걸 

다들 똑같이 이야기하셨어요.

 

연주가로 활동 중인 동기는

요즘은 간혹 수묵화를 활용하기도 한다는 말을 해줘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팬텀싱어 흥타령

 

 

연주할 때

영상으로 수묵화가 나왔던 게 뭐가 있나

떠올려보니

우선 팬텀 싱어 라비던스의 흥타령이 떠오르더라고요.

 

 

 

수묵화 모션 그래픽

검색어를 수묵화 모션 그래픽으로 하여

영상을 몇 개 더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엔

적당한 것을 맞추기가 어렵겠다 싶고

직접 만드는 건 더 어렵겠다 싶더라고요.

 

 

플라즈마 코리아

퓨전 아리랑 퍼포먼스 '神仙圖(신선도)'

 

 

검색어를 조금씩 바꿔가며 유튜브 여행을 하다가

이런 국악 퍼포먼스 영상에 도착했어요.

 

퓨전 아리랑이긴 하지만 

선율이 모두 살아있고

제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던

시각적 표현이 

이 정도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영상 속 음악이

각 지역의 아리랑 모음곡이라

지역별 아리랑에 대해 배우는 단원에 사용하면 좋겠죠?

 

아이들이 사전 지식이 있는 경우라면

감상 후에 어느 지역 아리랑인지 맞춰봐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몇 지역의 아리랑이 나왔는지 맞춰봐도 좋겠어요.

 

다시 한번 감상할 땐 

아리랑 악곡이 바뀔 때마다 

시각적 표현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고해서

조금 더 집중해서 감상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감상은

퓨전국악 말고

오리지널 아리랑을 들어보는 거예요.

선생님들이 검색해보시고

듣기 편한 곡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라 댄스컨퍼니

화관무 '빛의 향연'

 

 

 

생동감 크루

 

미디어 퍼포먼스

LED 퍼포먼스 검색을 해보니

몇 가지 영상이 더 나오네요.

 

이 영상 속 음악은 많이 편곡된 퓨전 국악이라

수업에 바로 사용하긴 어려울지도 모르겠어요.

 

이런 영상을 활용해 시각적 감상수업을 해보면 어떨까요?

동기유발로 조금만 사용해도 좋고

영상을 통째로 사용해서 감상해도 좋을 것 같아요.

 

조카들에게 신선도 링크를 보내주고 

어떤지 얘기해보라고 하니

다양한 반응이 나와서 

토론 수업에 활용해도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BTS 대취타

다시 대취타로 돌아와서

(하고 싶다고 한 번 생각하고 나니 계속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대취타로 시각적 음악 감상을 할 수는 없지만

수업 도입에 어떤 영상을 사용하면 좋을까 싶어서

 

BTS의 대취타 뮤비를 찾아봤어요.

 

뮤비 내용은 전혀 상관없는데

왜 하필 대취타라는 제목과 앞 소절을 사용했을까 

궁금했는데

그냥 쓰고 싶었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연관성을 찾으려고 애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업에 활용한다면

대취타 소절이 나오는 앞부분만 도입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전통 의장대

2017 한미 정상회담

대취타

 

 

 

국방부 전통국악대

2018년 남북정상회담

대취타

 

다음으로 찾은 영상은

 

2017년 한미 정상회담

2018년 남북정상회담 시 집중 조명되었던

국방부 의장대와 전통국악대의 대취타 영상입니다.

 

너무 멋있었어요.

 

이 영상을 보면서 고민스러웠던 걸

다시 한번 전화찬스를 써서

전문가에게 여쭤봅니다.

 

대취타 악기 편성과 의복은 같은데

악곡이 다르다면

대취타라고 부를 수 있는지

검증하고 싶었거든요.

 

약간씩 의견이 다른 분들이 계셨지만

어쨌든 지금은 악곡 상관없이

악기편성 취타 편성이고

의복과 연주되는 상황을 종합하여

대취타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단 아리랑 같이

누가 봐도 아는 민요 편곡의 경우는

대취타라고 하기 어렵고 

취타 편성의 공연이라고 봐야 한대요. 

 

대취타는 3-4학년 군 행진곡에서 나올 거예요.

서양음악 행진곡과 우리 음악 행진곡의 차이를 

배우는 단원이라

정상회담 장면을 봐도

행진의 다름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 전통 의장대

 

국방 TV 전통 의장대에 대한 설명 참고 영상

 

 

 

 

대취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런 영상도 좋고요

 

 

 

 

전통 군악대

평창 동계 올림픽 개막식 폐막식 준비

 

수업 끝나고 시간이 남았을 때

이런 영상을 보며 마무리해도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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