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Morning/일본문학

[니시 가나코] 아이 i

728x90


아이 (i)


예전에 니시 가나코의 '사라바'를 인상깊게 읽었던 기억으로

다시 한 번 그의 작품을 찾아보았다.


보통 일본 소설을 읽다보면

자기 자신에 집중된, 시공간이 좁은 느낌이 많이 드는데

작가가 살아온 생활의 범위가 넓어서인지

내가 알고 있는 일본 소설들 중에는

꽤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었다.



입양된 아이 '아이'는 

자신이 선택받았다는 것과

자신이 살아있는 것에 감사를 넘어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렇게까지 생각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지만

이내 그럴 수도 있겠구나 이해하게되는 캐릭터였다.


'아이'의 부모가 잘못한 것은 없다. 

하지만 그들이 보지 못하고 간과한 것들이 있었다.

'아이'는 그것으로 괴로워했고, 뒤틀린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사람들의 '선행'은 어떤 옷을 입고 있는가?

나의 '선행'은 의도된 것인가?

의도된 것은 자연스러워질 수 없는가?

소설이지만 꽤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작품이었다.


입양을 선택하려는 분이 계시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고 부모로서 어떤 태도를 지닐지 생각해보길 권하고 싶다.




728x90
반응형